본문바로가기 및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BOOK > COLLECTION

THEME SPECIAL

The Four Seasons of Israel

THEME SPECIAL 51 (2019.07.01~2019.08.31)

이스라엘의 사계

이스라엘의 사계절은 우리와 다르다. 우리나라는 시기에 따라 뚜렷한 계절의 변화를 보이는 반면, 이스라엘은 작은 면적 안에서 여러 계절이 교차되는 모양새다. 이스라엘의 사계는 기후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해안 지역은 고온의 지중해성 기후, 고원지대는 건조하고 서늘한 기후, 남부 네게브 지방은 사막 기후, 예루살렘 지역은 겨울에도 비와 밝은 태양이 뜬다. 역사와 낭만, 자연과 미식이라는 계절을 따라 이스라엘의 네 가지 매력을 만나보자.

  • 살아있는 역사의 도시, 예루살렘 Jerusalem
    살아있는 역사의 도시, 예루살렘 Jerusalem

    살아있는 역사의 도시, 예루살렘 Jerusalem

    이스라엘의 수도인 예루살렘은 유구한 역사의 세월을 거친 만큼 많은 사연을 간직한 도시로, 종교의 성지다. 현재의 예루살렘은 16세기 오스만 제국에 의해 재건됐다.

    성전산(Temple Mount)중앙에 위치한 황금돔은 예루살렘의 대표적 명소다. 바위돔 사원이라 불리기도 하는 이곳은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이 그의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바치려 했던 장소이며, 이스라엘 3대 왕 솔로몬이 성전을 지은 곳이다. 예수는 이스라엘에 입성하자마자 성전에서 장사하는 이들을 모두 내보내기도 했다. 1967년 전쟁 당시에도 이스라엘은 믿음의 중심지인 성전산을 파괴하지 않았다. 또한 성전산은 무함마드가 승천했던 곳으로 알려져, 이슬람교도들에게도 의미가 남다르다.

    솔로몬의 성전이 바벨론에 의해 파괴된 이후, 1세기 헤롯 왕이 성전을 개축한다. 하지만, 이조차 얼마 지나지 않아 로마 디도 장군에 의해 불바다가 된다. 이때 남은 서쪽 성벽이 통곡의 벽(Western Wall)이다. 132년 로마 황제 하드리아누스는 유대인의 반란을 진압하고자 성전 출입을 금지했지만, 디도 장군이 성을 무너뜨린 1월 9일에만 출입을 허용했다. 현재도 수많은 유대인이 커다란 성벽을 두들기며 울고, 기도하고, 경전을 읽는다. 왼쪽은 남자, 오른쪽은 여자만 들어갈 수 있으며 남자들은 원형의 모자인 키파를 써야 한다. 또 한편에서는 유대인의 성년식인 바르 미츠바(Bar Mitzvah)가 열린다. 통곡의 벽은 어느 방향에서든 검문을 통과해야 입장이 가능하다.

    예루살렘 동편에는 해발 800m의 감람산(Mount of Olives)이 있다. 정확한 표기는 올리브산으로, 초기 성경 번역자들이 중국의 감람나무를 올리브나무와 혼동해 오역했다. 예수는 베다니에 머물며, 제자들과 함께 감람산을 넘어 예루살렘 성을 오고 갔다. 감람산은 예수가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친 곳이며, 꼭대기에서 승천한 장소이기도 하다. 감람산 정상에 서면 예루살렘 성이 한눈에 보이고, 망원경이 있다면 성 내부까지 볼 수도 있다. 성벽 아래 기드론 골짜기부터 감람산 중턱까지는 흰색 돌관이 나열되어 있고, 돌관 위에는 꽃 대신 돌멩이가 놓여있어 어쩐지 경건한 느낌을 자아낸다.

    예수의 12제자 중 한 명인 마가는 베드로에게서 예수의 가르침을 전해 듣고 ‘마가복음’을 기록했다. 시온산 주변에 위치한 마가의 다락방(The Upper Room)은 아치형 천장이 두드러지는 로마네스크 양식의 다락방이지만,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자투리 공간이 아닌 건물의 위층 방을 뜻한다. 또한, 이곳은 Leonardo da Vinci의 걸작인 ‘최후의 만찬’의 배경지다. 예수의 마지막 행적을 따를 수 있는 성스러운 장소로, 기독교 성찬식의 기원이 된 곳이다. 아래층에는 다윗 왕의 가묘가 있으며, 실제 무덤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성전산 주소 Temple Mount, Jerusalem, Israel

    통곡의 벽 주소 Western Wall, Jerusalem, Israel 전화 +972-2-627-1333

    감람산 주소 Mount of Olives Road | East Jerusalem, Jerusalem, Israel 전화 +972-54-574-1511

    마가의 다락방 주소 The Upper Room, Jerusalem, Israel

  • 낭만의 하루, 텔아비브 Tel Aviv
    낭만의 하루, 텔아비브 Tel Aviv

    낭만의 하루, 텔아비브 Tel Aviv

    예루살렘과 상반된 매력을 가진 텔아비브. 정식 명칭은 텔아비브 야파이며, 별칭은 화이트 시티이며, 하얀색 모던 건축물 바우하우스와 지중해의 조화가 몹시 낭만적이다. 텔아비브에서는 감수성이 풍부한 시인이 될 수도, 거침없이 자유로운 댄서가 될 수도 있다.

    아직 해가 중천으로 등반을 마치기 전, 텔아비브 해변(Tel Aviv Beach)으로 향해보자. 백사장과 고층 빌딩의 조화가 몹시 이국적이며, 고든 비치(Gordon Beach)에서부터 프리시맨 비치(Frishman Beach), 예루살렘 비치(Jerusalem Beach), 아비브 비치(Aviv Beach) 등이 연결된다. 패들 보드를 타거나 마콧을 하며 지중해를 한껏 즐길 수 있다. 마콧은 이스라엘식 패들 볼 게임으로, 일종의 해변 테니스 경기와 유사하며, 해변 근처 마트에서도 마콧을 구매할 수 있다. 텔아비브 해변은 보이는 것보다 수심이 깊다.

    점심 즈음, 카르멜 시장(Carmel Market)의 이국적인 향이 발길을 잡는다. 그것은 바로 예멘 거주지에 있는 이스라엘 내 최대 규모의 노천 시장이다. 피타 빵, 올리브 절임, 각종 젤리와 말린 과일, 현지 향신료 등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그중 중동식 디저트인 바클라바(Baklava)와 할바(Halva), 그리고 즉석에서 만드는 석류 주스는 지나쳐서는 안되는 간식이다. 또한 이스라엘 대표 작물 중 하나인 석류는 8~9월이 제철이다. 여행객과 현지인이 많아 소매치기가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텔아비브 항구(Tel Aviv Port)는 ‘우리 조상의 땅으로 돌아가자’는 시오니즘 운동이 일어난 신도시이며, 이스라엘의 초대 총리 David Ben-Gurion이 독립을 선언한 장소이기도 하다. 텔아비브 항구는 해 질 무렵이 가장 아름답다. 지중해가 붉게 물들어가는 모습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앉는다. 항구 중앙 광장에서는 유대인들이 ‘베이트 테필라 이스라엘리(야외 예배)’를 드린다. 예배 순서지에는 유대인의 아픔을 노래한 시인 비알리크(Bialik)의 시 구절이 적혀 있다.

    텔아비브의 밤은 예루살렘과 다르게 날이 어두워질수록 텔아비브의 중심가인 로스차일드(Rothschild)에 사람이 몰려 시끌벅적하다. 어디로 가야 할지 막막하다면, 가이드의 안내에 따라 이스라엘에서 지금 가장 핫한 스폿들을 방문할 수 있는 텔아비브 나이츠(TLV Nights)의 퍼브 투어 상품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취향에 따라 나이트클럽 리마(Lima), 로컬 퍼브 주주(Zoo Zoo), 칵테일 바 쿠키스 크림(Cookies Cream), 야외 퍼브 테더(Teder) 등을 방문해보자.

    텔아비브 해변 주소 Tel Aviv Beach, Tel Aviv-Yafo, Israel

    카르멜 시장 주소 HaCarmel St 48, Tel Aviv-Yafo, Israel

    텔아비브 항구 주소 Tel Aviv Port, Tel Aviv-Yafo, Israel

    텔아비브 나이츠 주소 Herbert Samuel 78, Tel Aviv-Yafo, 61000 Israel 전화 +972-52-837-5031

  • 아득히 넓은 땅으로의 여정, 사해 지역 Dead Sea Region
    아득히 넓은 땅으로의 여정, 사해 지역 Dead Sea Region

    아득히 넓은 땅으로의 여정, 사해 지역 Dead Sea Region

    이스라엘 사람들은 영적인 갈급함을 채울 때 이곳을 찾는다. 예루살렘에서 동쪽으로 30km 정도를 이동하면 도달할 수 있으며, 죽은 것 같지만 살아있고 메마른 것 같지만 충만한 지역이다.

    유대 광야 동쪽 끝에 위치한 석회석 요새인 엔게디 자연보호구역(Ein Gedi Reserve) 곳곳에는 시원한 폭포가 흐른다. 트레킹로 위쪽에 있는 다윗 폭포(David Waterfall)에서 잠시 열을 식혀보자. 엔게디는 소금 성분이 적은 담수로 이루어져, 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종려나무(대추야자)와 고벨화 송이가 잘 자랐다. 예수가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할 때, 사람들이 흔들었던 가지도 종려나무였다. 고벨화는 현대에서는 헤나로 불리는 식물이다. 산 중턱에는 신전 터가 있어, 청동기시대부터 이곳에 사람이 거주했음을 알 수 있다.

    마사다 국립공원(Masada National)은 높이 400m의 천혜 요새로, 케이블카를 타고 한 번에 오를 수 있다. 헤롯 왕이 지은 일종의 피난처로, 3단 테라스 궁전 등 초기 로마 제국의 건축양식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내부에는 14칸의 곡식 저장고와 습식 사우나가 있다. 이중 바닥과 구들장, 파이프의 온돌 원리를 이용한 사우나는 과거에 만들어졌다고 보기 힘들 만큼 몹시 체계적이다. 고대 역사가인 요세푸스의 책을 보면 노예가 될 수 없어 결국 죽음을 택한, 로마군에게 포위됐던 유대인들의 상황을 알 수 있다. 요새 끝에 보이는 램프의 흔적은 로마군이 이곳에 진입했던 발자취다. 마사다는 1842년 세상에 처음 알려졌으며, 2005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유대 광야 끝에 보이는 사해(Dead Sea)의 에메랄드빛 바다는 마치 오아시스처럼 빛난다. 지구상에서 가장 낮은 이곳은 해수면보다 400m나 낮다. 또한 사해의 염분이 일반 바다보다 5~6배 높아 바닷물에 몸을 담그면 몸이 둥실 떠오르고, 해변의 바위마저 소금에 덧입혀 하얗게 반짝인다. 사해에 가면 피부병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머드 제품을 꼭 사야 한다. 치료를 목적으로 이곳을 찾는 사람들도 많으며, 오아시스 데드 시(Oasis Dead Sea)와 같은 일부 리조트에서 머드 테라피를 즐길 수 있다.

    모세는 오랜 시간 광야에서 생활했다.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이끌고 가는 40년 동안 낮에는 구름 기둥이, 밤에는 불기둥이 그들을 지켰다. 거대한 유대 광야(Judean Desert)는 예루살렘과 여리고 사이에 위치한 사막으로, 크고 작은 바위가 끝도 없이 늘어선 거친 땅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벤더와 로뎀 나무가 홀연히 자라는 놀라운 곳이다. 유대 광야를 제대로 파헤치려면, 데저트 트레일(Desert Trails)을 신청해 지프 투어를 해보자. 지프는 사해를 시작으로 소돔 산(Mount Sodom)까지 이어진다. 투어 비용은 4시간에 지프 1대 기준 300달러다.

    엔게디 자연보호구역 주소 Ein Gedi, Israel 전화 +972-8-658-4285

    마사다 국립공원 주소 Masada, Israel 전화 +972 8-658-4207

    사해 주소 Dead Sea, Israel

    유대광야 데저트 트레일 주소 Judean Desert, Israel 전화 +972-52-273-9779

  • 구미가 당기는 나라, 이스라엘의 식탁 Israel’s Table
    구미가 당기는 나라, 이스라엘의 식탁 Israel’s Table

    구미가 당기는 나라, 이스라엘의 식탁 Israel’s Table

    이스라엘에는 유대교 율법에 맞춘 코셔 음식만 있는 것이 아니다. 수제 와인에서부터 샥슈카, 레바논 음식, 그리고 성경에서 툭 튀어나온 듯한 요리까지. 다채로운 이스라엘의 식탁으로 초대한다.

    갈멜산 남쪽에 위치한 케렘 마하랄(Kerem Maharal) 지역은 예부터 와인 생산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그 안에 캐주얼한 와이너리인 암포라 와이너리(Amphorae Winery)가 있다. 이곳에서는 모든 공정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진다. 때문에, 1년에 7만 병의 와인밖에 생산하지 않는다. 또한, 와인의 품질에만 집중하기 위해 엄격한 규정이 많은 코셔를 포기했다. 테이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신청 시, 화이트 와인, 로제 와인, 레드 와인, 디저트 와인과 핑거 푸드를 맛볼 수 있다.

    샥슈카는 아랍 지역의 전통 요리로, 토마토와 고추, 양파로 만든 소스에 계란을 졸인 것이다. 양파, 버섯, 가지, 치킨 등 9가지 샥슈카를 선보이는 닥터 샥슈카(Dr Shakshuka)는 1991년 문을 연 이래, 현지인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채식주의자를 위해 달걀과 고기를 뺀 비건 샥슈카도 판매한다. 내부가 좁으니, 천막 아래 노천에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노른자 반숙을 살짝 터뜨려 빵과 함께 먹으면, 샥슈카의 별칭인 ‘토마토에 푹 빠진 달걀’이라는 말이 깊이 와닿는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출신의 아랍인 사장이 운영하는 두잔(Douzan)은 독일인 거주 지역(German Colony)에 있는 레바논식 레스토랑이다. 다메섹에서 수집했다는 앤티크 가구와 기타, 샹들리에 등 센스 있는 소품이 가득하다. 하이파 10대 레스토랑으로 선정된 두잔은 유대인, 아랍인, 기독교인 등 종교에 상관없이 편하게 즐길 수 있다. 하이파 바하이 정원이 한눈에 보이는 야외 테이블에 앉아 레바논 음식을 즐겨보자.

    성지순례로 잘 알려진 이스라엘에서 성경은 빼놓을 수 없는 주제다. 그중 유칼립투스(Eucalyptus)는 예루살렘 성벽 아래에 위치한 레스토랑으로, 성경을 모티프로 한다. 오너 셰프 Moshe Basson은 향신료와 허브를 직접 키워 사용한다. 이곳은 특히 마크루바(Maklubah)로 유명하다. ‘뒤집다’는 뜻의 마크루바는 요리 마지막 단계에서 기도를 드린 후 냄비를 뒤집는다. 허브 향이 은은한 밥과 노릇노릇한 닭다리가 조화롭다. 식당 바로 앞에 아티스트들의 작업실이 있어, 그림과 함께 우아한 식사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암포라 와이너리 주소 Amphorae Winery, Kerem Maharal, Israel 전화 +972-4-984-0702

    닥터 샥슈카 주소 Beit Eshel St 3, Tel Aviv-Yafo, Israel 전화 +972-3-518-6560

    두잔 주소 Sderot Ben Gurion 35, Haifa, Israel 전화 +972-53-944-3301

    유칼립투스 주소 Jerusalem, 94117, Israel 전화 +973-2-624-4331

  • Tel Aviv Carsten Hueck, author ; Stefan Boness, photographs ; Jochen Visscher, editor ; [translation into English, Julian Reisenberger], 2019, Jovis
    이스라엘 서부에 위치한 봄의 언덕이라는 의미를 품은 도시 텔아비브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아름다운 도시이다. 바우하우스(Bauhaus)의 영향을 받은 흰색 건물들이 독특한 풍경을 만들어내며 화이트 시티라고도 불린다. 이 책의 작가 Stefan Boness는 텔아비브의 고전 건물과 현대 건축물을 사진으로 담아내어 우리에겐 생소한 이스라엘 건축 스타일을 보여준다.
    자세히 보기
  • 이스라엘 기행 홍은표 글/사진, 2018, 인디라이프
    이 책은 부부 여행자가 이스라엘의 여러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느낀 것을 기록한 책으로, 성지 순례기가 아니다. 매년 수백만의 순례객이 찾는 나라지만, 여행자들에게는 다소 낯설고 특별한 이스라엘의 모습을 현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이스라엘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숨겨진 이스라엘의 모습을 만나보자.
    자세히 보기
  • Tel Aviv with recipes from Haya Molcho & Elihay Biran ; stories by Ellen Lewis & Walther Hetzer ; photographs by Nuriel Molcho ; [translator: Douglas Deitemyer], 2019, Acc Art Books
    이스라엘의 텔아비브는 화려하고 세계적인 도시로 다양한 음식 문화가 발달한 곳이다. 이 책의 저자이자 셰프인 Haya Molcho는 텔아비브의 지역과, 최고의 조리법을 소개하여 텔아비브를 대표하는 요리를 선보인다.
    자세히 보기
  • The Light of Jerusalem Jean-Michel Berts ; introduction from A beggar in Jerusalem by Elie Wiesel, 2014, Assouline
    Jean-Michel Berts의 사진집인 이 책은 예루살렘의 다양한 흑백 사진을 담고 있다. 예루살렘은 역사적인 시대와, 시대를 초월한 공간으로 이 책을 통해 예루살렘의 유적과 다양한 문화를 만나보자.
    자세히 보기

43 Theme Special

  •  
  • 1
  • 2
  • 3
  • 4
  • 5
  • 마지막

Recent View

(0)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