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및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Kashif, 그가 남긴 R&B 진화의 첫걸음

2018년 10월

dj soulscape

80년대 R&B의 혁신

Sam Smith, The Weeknd등 현재 R&B 팝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는 대형 뮤지션들의 내한이 예정된 가운데, The Internet, Gabriel Garzon Montano, Kelela, Moses Sumney등 최근 내한했거나 내한이 예정되어 있는 아티스트들의 리스트를 살펴보면 R&B뮤직의 정의가 예전과는 크게 달라졌음을 실감할 수 있다. 하이톤의 보컬과 바이브레이션, 전통적인 소울 뮤직의 하모니와 멜로디를 연상시키는 R&B는 이미 빛이 바랜지 오래다. 실제로 이러한 의미에서 ‘R&B위기론’이 수년째 각종 음악 매체를 통해 대두되고 있기도 하다. The Weeknd가 Starboy앨범에 가장 영향받은 요소들이 David Bowie의 컨셉과 Daft Punk와의 스튜디오 세션이었다고 롤링 스톤지 인터뷰에서 밝힌 것 처럼, 오늘날의 R&B음악은 때로는 뉴웨이브나 글램 팝, 언더그라운드, 인디 팝의 양상을 보여주기도 하고, 때로는 일렉트로닉, 사이키델릭 록에 이르기까지 전방위로 뻗어나가면서 스스로를 진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진화의 시도가 비단 최근에만 일어나던 것은 아니다. R&B/Soul 역사에서 가장 큰 기술과 개념의 대약진의 시기를 보여준 시기를 꼽자면 80년대 초반 드럼머신(Drum Machine)과 신디사이저(Synthesizer)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도입된 순간이다. 온전히 인간의 손에서 만들어진 연주와 앙상블로 구축되어 온 ‘손 맛'이 그 장르의 미학으로 손꼽히던 이 소울 뮤직에서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그동안 장르음악으로 몇몇 아티스트들을 제외하고는 크게 히트하지 못했던 R&B/Soul 뮤직을 새로운 형태의 팝 뮤직으로 다시 태어나게 하였다. 그 이후 등장한 대표적인 팝 스타가 바로 Sam Smith나 The Weeknd가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Whitney Houston. 그리고 기존의 소울 뮤직보다 더 깔끔하고 정제된 사운드, 다양한 기법과 컴퓨터를 이용한 사운드가 도입되어 첨단 팝 사운드를 이끌어간 그녀의 데뷔작 뒤에는 이러한 혁신을 이끌어 낸 위대한 R&B 뮤지션 Kashif(카쉬프)가 있었다.

사실 이 글이 쓰여지고 있는 시점(9월 말)이 바로 Kashif (1956-2016)의 기일이기도 하다. 그는 70년대 뉴욕의 전설적인 Funk 밴드인 B.T. Express의 멤버로 데뷔하여 80년대 자신의 솔로 앨범을 비롯해 Melba Moore, Whitney Houston, George Benson, Johnny Kemp등 80년대 R&B 씬에서 활약한 수많은 뮤지션들의 앨범을 프로듀스한 것으로 더 잘 알려져있다. Kenny G의 솔로 데뷔 역시 그의 힘을 빌렸다. 지금은 흔한 용어가 된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전자 악기끼리의 신호를 주고받기 위한 신호체계의 표준으로 컴퓨터와 각종 악기들을 연결하여 통제하는 기술), 그리고 신디사이저를 처음으로 도입하여 원맨 프로덕션으로서의 혁신을 만들어 낸 것 역시 Kashif의 주요 업적 중 하나이다. 그가 만들어 낸 다양한 앨범들을 통해 80년대 R&B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이 음반들은 모두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에서 만날 수 있다.

  • I'm in Love
    Evelyn King
    팝 뮤직계에서 가장 촉망받는 송라이터이자 프로듀서로 Kashif의 이름이 회자되기 시작한 것이 바로 이 시점. 그동안 디스코 디바로 알려져있던 Evelyn King의 음악 스타일에서 부기 훵크(Boogie Funk)로 극적인 전환을 꾀함으로서 싱글 ''I’m in Love''가 큰 히트를 기록했음은 물론 미니멀한 신디사이저 위주의 새로운 사운드를 제시하면서 팝 뮤직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다.
  • The Other Side of the Rainbow
    Melba Moore
    이 앨범에 수록된 ''Love's Comin' At Ya''는 Kashif를 대표하는 히트곡이자, 뉴욕 댄스 뮤직의 상징적인 곡이다. 역시 이전의 디스코 사운드에서 탈피해 신디사이저 베이스와 미니멀한 편곡으로 일렉트로닉 음악적 요소를 처음 선보인 곡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 Kashif
    Kashif
    Kashif의 솔로 데뷔 앨범이다. 당시 프로듀서이자 송라이터로서 단 1-2년간 눈에띄는 활동을 보여주었음에도 그가 만들어 낸 새로운 시대의 R&B 사운드가 팝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그는 단숨에 Arista 레이블의 가장 중요한 아티스트가 된다. ''Stone Love''나 그래미 노미네이트를 받기도 했던 ''The Mood'' 등은 이후 R&B, 팝의 역사를 바꾸었을 뿐 아니라 컴퓨터, 신디사이저를 이용한 새로운 음악 제작의 방법을 제시한 선구자적 앨범이기도 하다. 당시 그의 영향력이 어느정도였냐면 ‘워너 브라더스 음반사에는 Prince가 있고 Arista에는 Kashif가 있다'는 말이 공공연했을 정도라고.
  • G Force
    G., Kenny
    당시 무명에 가까웠던 Kenny G의 커리어를 만들어 준 것 역시 Kashif라고 할 수 있다. 그는 Kenny G 초기 특유의 사운드를 만들어 낸 이 두번째 앨범의 대표곡이자 Kenny G의 출세작인 ''Hi, How Ya Doin'?''를 비롯한 대다수의 곡에 작곡 및 편곡, 연주로 참여하고 있다. 이는 85년 Gravity 앨범에서 더욱 심화되는데, 이것은 퓨젼 재즈에 새로운 R&B적 요소들을 도입하여 80년대를 대표하는 편곡과 프로덕션의 흐름으로 이어지게 된다.
  • Whitney Houston
    Whitney Houston
    팝 뮤직 역사상 가장 위대한 디바 중 하나인 휘트니 휴스턴의 데뷔에는 바로 이 Kashif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녀의 초기 히트곡 ''You Give Good Love''를 비롯해 ''Thinking About You''에서는 듀엣으로 노래까지 함께 하고 있다. (프로듀서이자 만능 연주자로서의 이미지가 강해서인지 보컬리스트로서 Kashif의 재능은 간과되어 온 경향이 있다)

Recent View

(0)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