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및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자연스러운 음료, Natural Wine

2018년 09월

경민석 소믈리에

포도 그 자체를 추구하는 새로운 바람

와인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내추럴 와인에 대해 들어 보셨을 겁니다. 내추럴 와인은 재배와 양조 과정에서 최소한의 화학적이고 기술적인 개입으로 만들어진 와인입니다. 쉽게 말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와인의 필터가 되지 않고 보정하지 않은 형태라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추럴 와인에 대한 공식적 정의는 없습니다. 내추럴 와인이든, 컨벤셔널 와인이든 잘 알고 내게 맞으며 맛있는 와인을 찾게 도와줄 책을 소개합니다.

  • Natural Wine
    Isabelle Legeron
    내추럴 와인 관련 도서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책입니다. 컨벤셔널 와인 업계에서 경력을 쌓으며 프랑스의 최초 여성 마스터 오브 와인(Master of Wine, MW) 타이틀을 가진 저자가 내츄럴 와인에 대해 쉽고 간결하게 정리하여 쓴 책입니다. 포도 재배부터 양조까지 저자가 인터뷰한 생산자들을 토대로 설명하며, 그 생산자들과 와인이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내추럴 와인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어 와인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추럴 와인에 있어 중요한 뿌리인 각 농법과 양조 기법에 대해 깊게 다루지 않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도 감안하고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저자에 대해서 Isabelle Legeron MW는 와인 전문가 중에서도 최고 권위로 인정 받는 인스티튜드 오브 마스터스오브 와인(Institute of Masters of Wine)에서 수여하는 자격증인 마스터 오브 와인(Master of Wine, MW) 타이틀인 가진 370명 중 한 명이다. 프랑스의 최초 여성 마스터 오브 와인이자, 국제적 와인교육기관인 WSET(Wine & Spirits Education Trust)의 디플로마 과정을 배웠으며, WSET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또한 파리에서 올해의 와인 여성상(Wine Woman of the Year)까지 수상했습니다. 현재 그녀는 레어 와인과 내추럴 와인 책을 중심으로 런던, 베를린, 그리고 뉴욕에서 내추럴 와인 페어 및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Authentic Wine
    Jamie Goode and Sam Harrop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부부 와인 기자가 내추럴 와인이 되는 재배 방법부터 양조까지 정리한 책입니다. 양조 방법에 있어서 컨벤셔널 와인과 내추럴 와인의 차이와 지속 농법, 유기농 농법, 바이오다이나믹 농법에 규정을 통해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보여줍니다. 더불어 앞서 말한 다양한 농법과 양조 기법이 와인에 미치는 영향도 친절히 설명되어 독자가 내추럴 와인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지식을 쌓기에 좋습니다. 내가 마시는 와인이 어떤 과정을 거쳐 지금의 모습을 보여주는지 이해하고자 하는 모든 와인 애호가에게 소개하고 싶은 도서입니다. 더불어 내추럴 와인을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앞서 추천한 Isabelle Legeron의 <Natural Wine: An introduction to organic and biodynamic wines made naturally>을 먼저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자에 대해서 Britt Karlsson과 Per Karlsson는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부부 와인 기자이다. 둘은 비케이와인 매거진(BKWine Magazine)을 직접 운영하며, 미국의 출판 및 미디어 기업인 포브스(Forbes)에 글을 기고한다. 매년 200개 이상의 와이너리를 방문하며 저널리즘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인 와인 심사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그 외 유명한 와인 저서로는 <Languedoc(2007)>과 <The Creation of a Wine(2009)>이 있다.
  • Biodynamic, Organic and Natural Winemaking
    Britt & Per Karlsson
    식물생물학 전공을 바탕으로 와인을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Jamie Goode와 뉴질랜드 와인메이커 Sam Harrop이 풀어 쓴 내추럴 와인 관련 도서입니다. 현재 내추럴 와인에 대한 관심과 동시에 다양한 논쟁 속에서 내추럴 와인에 대한 시장 변화와 소비자의 반응까지 다룬 도서입니다. 유기농, 바이오다이나믹, 내추럴 와인에 대하여 농법뿐만 아니라 양조 기법에서 와인 효모, 결함, 탄소 발자국,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내용까지 다루며, 무게감 있게 진실된 와인이 무엇인지 와인의 다양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내추럴 와인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엿볼 수 있어 깊히 생각해 볼 수 있는 주제들이 많이 나옵니다. 앞의 두 책으로 현재의 와인 트렌드를 알고 있는 분들이라면, 와인 생산자와 와인 업계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궁금증을 깨우쳐 주는 도서입니다. 저자에 대해서 Jamie Goode는 식물생물학 전공을 바탕으로 와인을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저자이다. 그는 홈페이지(www.wineanorak.com)를 시작으로 2005년도에 <Wine Science>를 발간했다. 그의 홈페이지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와인 사이트이다. Sam Harrop MW는 마스터 오브 와인(Master of Wine, MW) 중 한 명이다. 뉴질랜드의 와이헤케섬(Waiheke Island)에서 와인메이커로 활동 중이며, 스페인과 뉴질랜드에서 와인 양조 컨설팅으로도 유명하다.

Recent View

(0)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