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및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After Kendrick Lamar

2018년 08월

dj soulscape

켄드릭 라마 음악속 유산(Legacy)

지난 7월 30일 Kendrick Lamar의 첫 내한 공연은 거리의 문화로 시작된 힙합의 역사가 이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대중예술로 발전했음을 두 눈으로 확인하는 순간이었다. 퓰리쳐 상을 수상한 동시대 최고의 힙합 아티스트의 퍼포먼스 속에는 오늘날의 젊은이들을 열광시키는 랩과 비트뿐 아니라 20세기 미국의 역사의 다양한 컨텍스트 속에서 만들어진 이야기들과 수십년간 계승되어온 재즈, 소울 뮤직의 위대한 유산이 녹아들어 있었다. 웨스트 코스트 힙합의 직설적이고도 강렬한 태도가 있고, G-Funk안에 숨겨진 P-Funk의 음악적 유산이 숨쉬고 있으며, 동시대 최고의 재즈 뮤지션들이 그들의 혼이 담긴 연주를 불어넣고 있다.

음악 애호가들이 Kendrick Lamar에게 ‘고마워’해야 할 부분들은 바로 이러한 점일지도 모른다. 과거의 것들을 참고하고 계승하여 새로운 이상향을 만들어내는 ‘힙합’의 미학을 누구보다 잘 보여주고 있다는 점, 그리고 그 역사적 맥락을 재통합하여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음악은 더욱 중요한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그 내재된 의미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복습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가까이는 그의 이름에 관련된 음반부터 그가 듣고 자란 앨범들, 그의 음악을 만들어주는 데 직,간접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끼쳤던 동시대 혹은 과거의 재즈 레코드들에 이르기까지, 꼬리에 꼬리를 무는 뮤직 라이브러리의 소장본 10장을 통해 그 감동을 확장시켜보자.

  • Live at London's Talk of the Town
    The Temptations
    Kendrick Lamar의 앨범에 자주 등장하는 아프리칸-아메리칸 커뮤니티의 각성과 문제의식은 이미 60년대 마틴 루터 킹 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오던 하나의 큰 흐름이었다. 그리고 1970년 사이키델릭 록과 훵크(Funk), 소울과 재즈가 결합된 사운드의 데뷔앨범을 통해 아프리칸-아메리칸 커뮤니티의 각성을 촉구했던 디트로이트의 블랙-록 그룹 Black Merda는 그 철학을 전파한 문제적 아티스트였다.
  • Maggot Brain
    Funkadelic
    To Pimp A Butterfly에 수록된 곡 “Wesley’s Theory”에 참여하기도 한 Funkadelic의 수장, George Clinton은 Kendrick Lamar에 대하여 “사회적인 이슈에 대한 정열적인 발언, 동시에 사람들을 매혹시키는 스타로서의 이미지는 마치 Sly Stone을 생각나게 한다. 그와의 대화 속에서 나는 69년도의 나를 자신을 보는듯 했다” 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Funkadelic과 그들이 만들어 낸 P-Funk는 사실상 웨스트 코스트 G-Funk를 만들어 낸 음악적 교본이기도.
  • Black Merda
    Black Merda
    Kendrick Lamar의 앨범에 자주 등장하는 아프리칸-아메리칸 커뮤니티의 각성과 문제의식은 이미 60년대 마틴 루터 킹 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오던 하나의 큰 흐름이었다. 그리고 1970년 사이키델릭 록과 훵크(Funk), 소울과 재즈가 결합된 사운드의 데뷔앨범을 통해 아프리칸-아메리칸 커뮤니티의 각성을 촉구했던 디트로이트의 블랙-록 그룹 Black Merda는 그 철학을 전파한 문제적 아티스트였다.
  • The Age of Adz
    Sufjan Stevens
    Kendrick Lamar의 곡 “Hood Politics”에 사용된 샘플은 바로 로우파이 인디 팝의 슈퍼스타 Sufjan Stevens의 곡 “All For Myself”. 쟝르를 가리지 않고 특히 모던 록과 인디 팝 계열의 음악들이 다수 샘플링되고 있다는 점 또한 Kendrick Lamar의 프로덕션에서 찾아볼 수 있는 특징인데, 그의 히트곡 “Money Trees”에서는 Beach House의 곡을 차용하여 화제를 모으기도 하였다.
  • Drunk
    Thundercat
    Kendrick Lamar의 프로덕션 라인업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가 바로 이시대 최고의 재즈 베이시스트이자 싱어송라이터인 Thundercat. 그는 LA의 뉴-재즈 씬을 대표하는 인물이기도 한데, 캘리포니아 기반의 AOR 사운드를 전면으로 부각시킨 이 앨범을 통해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나 흔히 ‘요트 록(Yacht Rock)’으로 불리우는 사운드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Kenny Loggins, Michael McDonald와 함께 한 “Show You The Way”는 80년대 팝의 멜로우한 세련미를 재조명한 기념비적인 싱글.
  • XXIVK Magic
    Bruno Mars
    부기훵크(Boogie Funk)부터 뉴잭스윙(New Jack Swing)까지, 다양한 사운드로 팝 차트를 석권한 Bruno Mars의 곡 “24K Magic”이 Kendrick Lamar의 Damn 앨범에 수록된 “Loyalty” 샘플 원곡이다. 곡의 도입부를 거꾸로 플레이 해서 얻어낸 소리를 재배치한 이 재치있는 프로덕션은 DJ Dahi, Sounwave, Terrace Martin이 공동으로 작업한 것이다.
  • The Epic
    Kamasi Washington
    앞서 소개한 Thundercat과 함께 LA의 뉴-재즈 씬을 선도하고 있는 인물이 바로 색소폰 연주자이자 밴드리더인 Kamasi Washington. Sun-Ra부터 Pharoah Sanders등을 연상시키는 그의 사운드는 장대한 서사적 구조와 다채로운 소울, 재즈, 아방가드르의 영향, 기존 컨템포러리 재즈의 흐름과 대치되는 스피리추얼(Spiritual)한 주제의식으로 다시한번 신작 Heaven And Earth를 통해 음악계를 뒤흔들고 있다. Kendrick Lamar의 주요 곡들에서 색소폰을 연주하고 있는 그를 발견할 수 있다.
  • Cosmogramma
    Flying Lotus
    Kendrick Lamar가 메인스트림 힙합 씬에서 다시한번 LA를 게임의 중심으로 가져왔다면, 언더그라운드 비트 씬에서 LA로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프로듀서가 바로 Flying Lotus이다. 실험적이고도 재즈와 아방가르드의 정통성을 지니고 있는 그의 음악 색깔은 더욱 다채로운 LA의 음악 씬을 상징해왔고, 그 둘은 실제로 다수의 곡에서 호흡을 맞추기도 하였다.
  • It's Dark and Hell is Hot
    DMX
    Kendrick Lamar가 2Pac을 비롯한 다수의 웨스트코스트 힙합 클래식을 교과서로 삼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만 그가 DMX의 이 앨범을 최고로 꼽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2Pac과 B.I.G.의 사망 이후 어느정도 소강 상태에 접어들었던 힙합 씬에서 이 강렬한 보이스와 넘치는 에너지로 새로운 시대를 열었던 DMX의 이 앨범은 Kendrick Lamar에게 새로운 충격이었다고 한다.
  • All Eyez on Me
    2Pac
    Kendrick Lamar에게 가장 중요한 음악적, 철학적 스승은 바로 2Pac. 그의 사망 20주기에 맞추어 발표한 공개 서한에서 그는 2Pac을 가장 큰 Inspiration으로 꼽고 있으며, To Pimp A Butterfly에 수록된 “Mortal Man”에서는 그와의 가상의 인터뷰를 수록하고 있을 정도.

Recent View

(0)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