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및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지금은 케토제닉 다이어트 시대

2018년 07월

정재훈 약사

여름을 맞이하는 다이어터들을 위하여

할리 베리, 기네스 펠트로, 메건 폭스와 같은 해외 유명 연예인들이 선호하는 다이어트로 알려지며 할리우드의 대세가 된 케토제닉 다이어트. 여러 다이어트 방법 중에서도 유독 전문용어처럼 들리지만, 쉽게 말해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여 에너지원인 당이 거의 제로에 가깝게 되었을 때 케톤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져 체내의 지방을 태우는 원리인 저탄고지(저탄수화물고지방) 다이어트의 일종이다. 다소 극단적인 식단이지만 일단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여름맞이 다이어트로 제격. 더욱이 지방을 마음껏 먹어도 된다는 점에서 더욱 매력적인 케토제닉 다이어트 관련 도서를 소개한다.

  • The Bulletproof Diet
    Dave Asprey ; foreword by J.J. Virgin
    중쇄지방산을 넣은 방탄커피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데이브 애스프리의 책. 애스프리는 실리콘밸리에서 성공한 IT기업가였지만 체중 300파운드(136kg)의 고도비만과 건강 문제로 고생하다가 마침내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응용한 방식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 IT업계 출신 저자가 간헐적 단식,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문제점을 직접 체험하고 그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과정을 보면 미국에서 왜 바이오 해킹이란 말이 뜨는지 확 이해된다. 전공자는 아니지만, 다양한 연구결과를 예시로 들며 쉽고 설득력 있게 다이어트 원리와 방법을 풀어냈다. 여러 번 다이어트에 실패해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은근히 많다.
  • Why We Get Fat and What to Do about It
    Gary Taubes
    케토제닉을 포함한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이야기에서 게리 토브스를 빼놓을 수 없다. 토브스는 하버드대학에서 응용물리학, 스탠포드 대학원에서 항공우주공학을 공부한 과학전문기자 출신 저술가로서 지방을 둘러싼 논쟁에 불을 지핀 그 유명한 2002년 뉴욕타임즈 기사(''What if It's All Been a Big Fat Lie?'')를 썼다. 전작 Good Calories, Bad Calories보다 분량을 줄이고 간결하게 정리된 내용으로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포함한 다양한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의 이론적 토대를 상세하게 설명한다. 실전보다는 이론 중심의 책이지만 다이어트의 성공률을 높이는 데는 의외로 큰 도움이 된다.
  • (지방을 태우는 다이어트) 케토제닉 레시피 170
    마리아 에머리히 지음
    케토제닉 다이어트 관련 서적을 둘러보면 비만 문제와 체중 감량을 직접 체험한 저자가 유난히 많다. 마리아 에머리히도 그런 사람이다. 대학에서 운동과 영양학을 전공했지만 기존 다이어트로 체중 조절에 계속 실패하다가 케토제닉 다이어트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뒤에 베스트셀러 저자가 되었다. 영양학 전공자의 책답게 레시피마다 영양 정보가 표로 정리되어 있고, 달걀, 견과류,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을 위한 선택사항이 명기되어 있다. 30일 식단에 김치가 포함되어 있고, 음식 사진도 먹음직스러워 도전해 볼만 하다는 자신감을 준다.
  • The Complete Ketogenic Diet for Beginners
    Amy Ramos
    25년 경력의 셰프가 Amy Ramos라는 필명으로 쓴 책이라니 저자가 누군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셰프가 쓴 책답게 레시피 부분이 단계별로 상세한 편이다. 개인의 선호에 따라 재료를 대체하는 방법과 손질법이 추가되어 있고, 음식 페어링까지 나와있어서 케토제닉 요리로 제대로 한 상 차려보려는 사람에게 딱 좋다. 분량 부담이 적은 얇은 책이면서도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원리부터 2주 동안 실천 가능한 식단, 조리기구, 레시피와 세세한 주의사항까지 빠뜨리지 않고 꼼꼼히 다뤘다. 표로 정리된 내용도 유용하다.

Recent View

(0)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