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및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컬리너리 슈퍼 히어로

2018년 06월

박준우 셰프

각자의 위치에서 미식문화를 지켜온 또 다른 히어로들

매우 다행스럽게도 인류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꾸준히 진보를 이뤄내고 있다. 요리 또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흥미로운 발전을 보여주고 있다. 클래식 퀴진은 더욱 견고해지고, 컨템퍼러리 퀴진은 더욱 대담해진다. 새로운 재료가 부각되고 세계의 조리법이 서로 만나며, 수많은 레스토랑과 더 많은 스타 셰프들의 출현으로 지루할 틈이 없는 시대가 되었다. 넘쳐나는 정보와 시시각각 변화하는 유행을 겪고 있는 미식의 세계에서 애호가들에게 변함없이 영감을 주는 인물들의 책을 찾아보았다.

  • La Cuisine Du Marché
    Bocuse, Paul
    프랑스 요리의 교황이라 불리던 Paul Bocuse. 그가 2018년 1월, 9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미슐랭 가이드의 최고 평가점인 별 3개를 53년동안 유지한 경력은 물론이고, 다양한 단체들이 세기의 요리가로 선정할 만큼 위대한 요리사였다. 그의 저서들 중 하나인 <Bocuse, La Cuisine du Marché>는 사계절 제철재료와 프랑스 전통 조리법으로 만든 150여 가지의 레시피를 다룬다. 1976년 처음 출간되어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프랑스 정통 요리책이다.
  • From Julia Child's Kitchen
    Julia Child
    미국 캘리포니아 출생의 Julia Child는 프랑스 생활 중 겪었던 ‘프랑스식 식사’가 자신의 영혼을 일깨웠다고 회고했다. 그 후 프랑스 요리를 배워 미국에서 쿠킹클래스와 저서 및 방송을 통해 미국 가정에 프랑스 요리 열풍을 일으킨다. 그의 초기 저서 중 하나인 이 책은 당시 프랑스 요리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었던 미국인들을 위해 쓰여진 만큼 꽤나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레시피를 설명한다. 미국 쿡방의 시조라 부를 수 있는 그는 2004년 8월, 9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 Save with Jamie
    Jamie Oliver
    90년대말, 영국에 악동 같은 요리사가 등장한다. ‘Naked Chef’라고 불린 Jamie Oliver는 조리복이나 위생모자 따위 없이, 마치 친구처럼 자연스럽게 요리를 설명한다. 신선한 재료로 아주 간단히 멋진 요리를 만들어낸다. 이제는 영미권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스타 셰프가 되었고, 악동을 넘어 음식을 사회적으로 다루기에 이르렀다. 아이들에게 좀 더 건강한 급식을 알려주기도 하고, 어른들에게는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최대한 줄이는 요리법을 전한다. 그의 수많은 레시피북 중 이 책에서 그는 3가지 주제를 외치고 있다. Shop Smart, Cook Clever, Waste Less.
  • Martha's Entertaining
    Martha Stewart
    증권가에서 일하다 케이터링 사업이라는 분야를 통해 미식업계로 들어온 Martha Stewart는 비록 정통 요리사는 아닐지라도 음식과 관련한 잡지와 책을 계속해서 출간하고 있는 인물이다. 요리를 이야기하지만, 그것으로 끝나지 않고 음식을 통해 연출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사람이기도하다. <Martha’s Entertaining A Year of Celebrations>에서는 가족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소중한 순간을 더욱 빛나게 할 요리와 스타일링을 알려준다.
  • El Celler De Can Roca
    Joan Roca, Josep Roca, Jordi Roca
    이제는 살아있는 전설이라고 불리는 Roca 삼형제. 그들은 1986년, 스페인의 Girona에서 레스토랑 사업을 시작한다. Le guide Michelin ***, the best restaurant in the world by the Restaurant magazine, The Times restaurant critic A.A. 등의 수많은 수식어보다도 대단한 것은 그들의 우애와 열정이다. 맏이인 Joan Roca가 요리를, 둘째인 Josep Roca가 소믈리에를, 그리고 막내인 Jordi Roca가 디저트를 맡아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여전히 최고의 레스토랑으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그들의 역사와 철학, 테크닉 그리고 레시피를 담은 이 책은 미식 애호가라면 분명 소장가치가 있다고 생각할법한 책이다.

Recent View

(0)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