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및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산업디자인, 오브제의 원형을 찾아서

2018년 06월

이석우 디자이너

산업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

산업디자인은 그 사물(오브제)의 원형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비누를 생각해보자. 만약 세상에 수없이 많은 비누 중 딱 한 개를 고르라고 한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겠는가? 아마도 비누의 속성을 군더더기 없이 가장 잘 갖춘 비누를 고를 것이다. 바로 이것이 비누의 원형이다. 사물(오브제)은 원형과 본질에 가까우며 시대를 초월하고, 기능과 형태 그리고 미적인 아름다움의 균형이 최적화된 상태이다. 이것은 단순히 ‘미니멀하다 혹은 심플하다’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번에 소개할 책들은 바로 그 원형을 고민하고 산업 디자인을 통해 실현하는 디자이너들의 이야기와 작업이 담긴 책이다.

  • Jasper Morrison
    Gabriele Neri
    Jasper Morrison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산업 디자이너중의 한 명으로 사물의 본질을 찾는 디자이너 중 한 사람이다. Morrison의 디자인은 그만의 단단하고 단순한 철학 안에서 섬세하면서도 동시에 인본적인 요소를 균형있게 갖춘 가구, 주방용품, 전자제품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대중에게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그가 강조하는 ‘슈퍼노멀’이라는 개념을 통해 일상의 사물을 ‘소비’함으로써 장식이 아닌 인간의 ‘도구’로 디자인을 인지하고 이를 새로운 시각으로 제시하며, 이 책을 통해 이러한 그의 면모를 충분히 느낄 수 있다.
  • Weniger, Aber Besser
    Dieter Rams ; englische Übersetzung: Christopher Harrington
    역사적으로 의미를 지니는 독일 Braun(브라운)사의 디자이너이자 현대 제품 디자인의 선구자 중 한 사람. 지금은 그가 디자인한 브라운사의 오디오, 시계 등이 빈티지 디자인으로 우리에게 친숙하지만, 그가 디자인한 브라운사의 제품은 지금도 전세계 전자제품의 디자인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책 안에서 그가 정리한 10 Principle for good design(좋은 디자인을 위한 10가지 원칙은 현재 까지도 산업 디자이너들의 바이블로 통한다. Less is more를 몸소 실현하는 전설적인 산업 디자이너인 Dieter Rams를 지금 만나보자.
  • Konstantin Grcic
    editors, Mateo Kries, Janna Lipsky
    목수 출신이었던 Konstantin Grcic은 독일에서 태어나 영국에서 디자인을 공부한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그는 Vitra(비트라), Magis(매직스), Cappellini(카펠리니), Flos(플로스) 등과 같은 국제적인 가구, 조명 회사들과 가장 왕성하게 디자인 협업을 하는 산업디자이너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이 책에서 소개되는 종이나 나무 등을 이용한 만들기를 통해 디자인을 발전시키는 그만의 특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소개하며 자신만의 개성 있는 디자인 결과물을 선보인다. 특히 그가 2000년대 초반에 디자인한 매직스사를 위한 ‘One chair’는 전세계에 가장 영향력 있는 의자이니 눈여겨 살펴보자.
  • Jony Ive
    Leander Kahney
    사람들이 열광하는 현재의 Apple(애플) 디자인을 Steve Jobs와 함께 만들어온 산업디자이너이자 애플의 현부회장, Jony Ive는 애플이 어려움에 처했던 1990년대 말 투명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혁신적으로 컴퓨터, 랩탑 등을 디자인하여 전세계를 사로잡았으며, 단숨에 애플을 컴퓨터, IT회사로 바꾸어 놓았다. 현재의 알루미늄 유니바디의 맥북, 그리고 아이팟은 2000년대 전세계 전자제품 시장에 소재의 혁신으로 충격을 주었으며, 아이폰과 같은 세기의 발명품을 만들어내게 되었다. 이러한 Jony Ive의 철저한 디자인 원칙주의와 완벽주의, 그리고 Steve Jobs와의 시너지를 통해 현재의 애플 제품은 세기의 아이콘이 되었다. 이 책에서는 그의 초창기 시절부터 지금의 애플을 만들기까지의 에피소드 등 어떻게 Jony Ive가 기업 디자인에 접근하였고, 성공적인 결과물을 내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Recent View

(0)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