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및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전문가의 도서/음반 가이드
최욱에게 꿈을 주는 건축가들

2018년 01월

최욱 건축가

건축은 직업이 아니라 인물의 꿈이 반영된 삶이다

인류의 가장 오랜 직업중의 하나인 건축가는 생각을 구축하여 형태로 드러내는 사람이다.
건축가의 작업만큼이나 그들의 삶을 들여다 보는 것은 무궁무진한 꿈의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건축은 현실을 만드는 작업이 아니라 미래의 완성을 설계도를 통해 꿈꾸는 몽상가들의 직업이다.

  • Gio Ponti
    edited by Ugo La Pietra
    Gio Ponti (1891-1979)는 화가이자 건축가이며 가구, 조명등의 산업디자인 전반을 다룰 수 있는 이탈리아 밀라노 건축가의 특징을 보여주는 인물이다. 그가 그린 주택 평면을 보면 건축의 형태가 아닌 삶과 생활이 보인다. 그의 건축이 가진 힘은 시간을 초월하여 인간의 몸과 눈과 생각에 살아있는 생기를 부여한다. 그가 1928년에 발간한 <도무스 Domus>가 올해로 90주년을 맞이한다. 나는 그를 통해 건축에 입문했으며 지속적으로 그의 세계를 이해하고 싶은 학생이다
  • Carlo Mollino
    Fulvio Ferrari, Napoleone Ferrari
    Carlo Mollino (1905-1973)를 한 직업인으로 소개하기는 불가능하다. 그 자체가 판타지다. 입에서 나오는 말은 면도칼처럼 상대의 피부를 파고 들었고 그가 만드는 모든 것들은 다른 사람들을 압도한 천재의 것이었다. 그를 흉내 내는 순간 바보가 된다. 그는 지켜만 봐야 할 뿐 교훈을 얻으려 해서는 안 되는 건축가다.
  • Beyond Bawa
    David Robson ; with photographys by Richard Powers
    스리랑카의 Geoffrey Bawa (1919-2003)는 미국의 Philip Jhonson과 비교 할 수 있는 건축가다. 두 건축가는 부유한 상류층 출신으로 법을 공부한 후 건축가가 되어 지역과 세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쳤다. Philip Jhonson이 영미의 관념적 자연관으로 투명성이 강조된 건축을 했다면, 이탈리아 정원에서 영향을 받은 Geoffrey Bawa는 자연과 건축이 일체화를 이룬 풍경을 완성했다. 한국건축의 방향성을 오랜 동안 찾던 나는 대지와 자연, 건축이 하나의 풍경으로 수렴된 Bawa의 건축을 발견하는 순간부터 그의 건축을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

Recent View

(0)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