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및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PROGRAM > WORKSHOP

WORKSHOP

도시의 시대

우리는 어떤 도시를 만들고 싶은가 (김정후, 최소현)

WORKSHOP 05. Urban Regeneration X Brand Experience Design (2018.11.17)

20세기 중반을 넘어서면서 전 세계는 국가 간 경쟁이 아닌 도시 간 경쟁의 시대에접어들었다. 따라서 21세기는 명실공히 도시의 시대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는 어떤 도시를 만들어야 할까? 현대 도시들이 공통적으로 마주하는 핵심적인 질문이자 고민이다.
그 가운데 건강한 도시를 위한 최고의 가치로 '지속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이를 실천하는 방법론으로 도시재생이 각광받게 되었다. 도시재생은 거창한 담론이 아니라, 보존과 개발의 조화를 추구하면서 쇠퇴한 도시를 살기 좋은 장소로 만드는 실천적 방법론이다. 그러므로 도시재생은 이미 도시와 건축의 범주를 넘어 여러 분야와 긴밀하게 연계된다.
그중 브랜드경험디자인은 일견 동떨어져 보이지만 무척 가까운 분야이다. 브랜드라는 개념이 외형적인 것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주체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나아가 수용자를 살피는 데 있기 때문이다. 즉, 핵심가치를 명확히 밝혀 수용자의 경험 접점에 스며들게 하는 보이는 것, 또는 보이지 않는 실천에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게 된다.
브랜드경험디자인은 이미 하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표식을 넘어 공간과 도시에까지 확장된 주제이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도시의 시대, 도시재생과 브랜드 디자인이 추구하는 바를 살피고, 나아가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공통의 영감을 나누고자 한다.

▶ 일시 : 2018. 11. 17(토) 오후 1시~3시 30분

▶ 장소 : 현대카드 DESIGN LIBRARY 1층 LOUNGE

▶ 프로그램
  - 오후 1시~1시 40분 강연 - 김정후
  - 오후 1시 40분~2시 20분 강연 - 최소현
  - 오후 2시 30분~3시 30분 질의응답

▶ 참가비 : 30,000원
* 현대카드에 한해 결제 가능(회원 및 동반 2인 신청 가능, 비회원 단독 신청 불가)

▶ 신청하기

※ 유의사항
- 만 19세 이상 참가 가능
- 강연 당일 회원 본인 참석 확인을 위한 현대카드 및 신분증 지참 필수
- 문의 및 마감 시 대기 신청은 대표메일(designlibrary@hcs.com) 문의

[연사소개]

김정후
건축가이자 도시사회학자로서 런던대학 펠로와 한양대 도시대학원 특임교수로 재직하며 영국과 한국에서 JHK 도시건축정책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정부와 여러 지방자치단체의 도시, 건축, 디자인 정책을 자문하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현재 현대카드 도시재생 사회공헌프로젝트를 이끌면서 영등포대선제분 재생사업 총괄자문도 맡고 있다. 다양한 매체에 200여 편의 논문 및 학술 원고를 게재했고, <발전소는 어떻게 미술관이 되었는가>를 비롯해 수많은 저서를 발간했다. 그 밖에 국내외 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 대학에서 도시, 건축, 디자인과 관련해 300여 차례 이상의 강연 및 세미나를 진행했다.

최소현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그룹 '퍼셉션'의 대표로 브랜드경험디자인과 디자인매니지먼트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디자인 학사와 커뮤니케이션 석사를 전공한 후, 다양한 분야를 연결해 디자인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가치 창조자(Value creator)'이자 크리에이티브 워크숍의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로 활동 중이다. '할리스 커피'의 BI와 SI 리뉴얼을 진행했으며, '플레이스캠프 제주'의 브랜드경험 디자인을 구축하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고 있다. 도시와 사회, 공간에 관심이 많으며 인문학과 심리학에 기반해 인간의 삶을 탐구하고 크리에이티브한 솔루션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외 기관, 기업, 대학에서 디자인, 브랜드경험설계와 관련해 다수의 강연 및 세미나를 진행했다.

Recent View

(0)

확인
취소